스트레스란?

생체의 평형을 깨뜨릴 수 있는 모든 외부의 자극을 통칭하는 말입니다. 즉,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압력에 의해 내적인 긴장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. 이러한 스트레스는 회피할 수도 없고, 저항할 수도 없는 삶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입니다.

    스트레스 증상

  • 스트레스 증상스트레스로부터 오는 증상을 계속 무시하면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만성 스트레스는 고혈압, 뇌졸중, 심장병, 감염, 알레르기, 암 혹은 위궤양,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원인이 됩니다.
  • 신체적 증상몸의 무거움, 근육의 긴장, 활력의 감소, 두통 및 소화불량, 목이 뻐근함, 손발에 땀이 남, 심장이 두근거림, 피곤, 설사 및 변비, 시력의 약화, 성적활동 저하, 식욕부진 및 수면장애 등

    스트레스 똑똑하게 대처하기!

  •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합니다.‘인간이라면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, 어떤 일이든지 완벽한 결과는 없다.’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. 긍정적인 자세로 세상을 보면 일을 기분 좋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.
  • 규칙적인 운동과 취미 생활을 합니다.해야 할 일을 다 하면 반드시 쉬어야 합니다. 우리 몸과 정신은 예민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무리를 하면 이상이 발생합니다.
  •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갖도록 합니다.마음이 통하는 사람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 많이 웃게 됩니다. 즐거우면 웃음이 많아져 β(베타)엔돌핀이 생성되어 불안하고 우울했던 마음이 사라져 스트레스가 저절로 풀리게 됩니다.
  • 심호흡과 스트레칭을 합니다.45분마다 일어나 기지개를 펴거나 잠시 바깥 공기를 쐬어 주도록 합니다.
  •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도 도움이 됩니다.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면 마음이 불안하거나 우울한 증상이 생길수도 있으며, 이러한 증상들이 심할 경우 적절한 상담과 약물치료가 도움이 됩니다.